개요
미국의 3대 일간지 중 하나인 보스턴 글로브 내 '스포트 라이트' 팀은 가톨릭 보스턴 교구 사제들의 아동 성추행 사건을 취재한다. 하지만 사건을 파헤치려 할수록 굳건히 닫히는 진실의 장벽 마침내 성스러운 이름 속에 감춰졌던 사제들의 얼굴이 하나하나 드러난다.
줄거리
'보스턴 글로브'는 심층취재(Spotlight)를 전문적으로 하는 스포트라이트 팀을 운영한다. '보스턴 글로브'에 새로 부임한 신임국장 마티배런(마크 러팔로)은 지난 30년간 보스턴 내 6개 교구에서 80여 명의 아이들이 사제에게 성추행을 당했으며, 15년 전 추기경이 이 사실을 알고도 침묵한 정황이 있다는 칼럼에 주목한다. 마티는 스포트 라이트 팀에 해당 사건을 집중 취재한 것을 요청한다. 팀장 로빈슨 (마이클 키튼 분장)을 중심으로 한 세명의 팀원은 피해자, 변호사, 신부, 교구청 등을 상대로 각개전투를 벌이며 취재를 진행한다.'스포트 라이트'는 가톨릭 교회에서 수십 년에 걸쳐 벌어진 아동 성추행 스캔들을 폭로한 미국 일간지 보스턴 글로브의 '스포트라이트'팀 기자들의 실화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2002년, 그들은 가톨릭 사제들의 아동 성추행 스캔들을 폭로하고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한 가톨릭 교회의 행태를 만천하에 밝히며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안겨 주었다. 2001년 여름, 보스턴 글로브에 신임 편집장으로 임명된 마틴 배런은 부임 즉시 '스포트 라이트'팀에게 30년에 걸쳐 수십 명의 아동을 성추행한 협의로 기소된 지역 교구 신부에 대해 심층 취재하라는 지시를 내린다. 유난히 가톨릭 신도들이 많은 보스턴에서 가톨릭 교회를 수사할 경우 큰 반발과 반향을 불러올 수 있음을 알았지만 편집장의 지시에 따라 편집자 월터 로비 로빈스파 리포터 사샤 파이퍼, 마이클 레젠데스, 연구 조사원 매트 캐럴은 이 사건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그리고 마침내 약 600개의 스캔들 기사를 통해 보스턴 지역에서는 약 90명의 사제들이 아동을 성추행해 왔던 사실을 폭로했다. '스포트 라이트'팀은 집요한 취재를 바탕으로 사건의 진실을 밝힌 공로를 인정받아 2003년 미국 최고의 언론상인 퓰리쳐 상을 수상했다. 마크 러팔로 , 레이철 맥아담스, 마이클 키튼 등 대표 할리우드 배우들이 출연해 명품 연기력을 선보이는 '스포트 라이트'는 주연 배우뿐만 아니라 조연 배우들까지 연기파 배우가 총 출동해 화려한 캐스팅으로 주목받고 있다. 먼저 '어벤저스' 시리즈와 '비긴 어게인'을 통해 국내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마크 러팔로는 추악한 진실을 밝히기 위해 발로 뛰며 취재하는 열렬 기자 '마이크'역을 맡아 이 시대의 진정한 기자 정신을 보여주는 힘 있는 연기를 선사한다. 그리고 팀이홍일점이자 따듯한 심성과 진정성을 지닌 ' 사샤'역에는 '어바웃 타임'을 히트시키며 할리우드 대표 로고퀸으로 부상한 레이철 맥아담스가 맡아 그동안 보여주던 사랑스러운 모습과는 다른 진중한 매력이 돋보이는 여기자의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스포트 라이트' 팀을 이끄는 팀장 ' 로비'역에 영화 '버드 맨'으로 뛰어난 연기력을 인정받은 마이클 키튼이 맡아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포트 라이트' 팀의 주축이 되어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과 함께 리브 슈라이버, 존슬래터리, 스탠리 투치 등 할리우드 배우들이 선보일 최고의 연기 호흡은 영화에 대한 높은 기대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영화 '스포트 라이트는 스포트라이트 팀의 4명의 기자들 각각의 시점에서 피해자, 가해자, 변호사 등 스캔들에 연루된 사람들을 추적하는 과정을 담아내며 수십 년관 은폐되었던 추악한 사건을 폭로하는 기자들의 직업정신과 최강의 팀플레이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스포트 라이트는 우리 시대의 진정한 언론의 역할과 정의의 힘에 대해 묵직한 메시지까지 던지며 올해 최고의 저널 무비 탄생을 알려주고 있다.
등장인물
마크러팔로 Mark Ruffalo는 1967년 생으로 미국 출신배우다. 2000년 '유 캔 카운트 온 미'로 몬트리올 영화제와 LA 영화 비평가 협회 최우수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마크 러팔로는 작가이자 감독 제작자로 활동 중이다. 1995년 선댄스 영화제 개막작 '데스티니 오브 마티파인'의 공동 각본으로 참여한 바 있다. 연극무대에서도 활약하며 '우리들의 청춘'으로 루실 어워드 최우수 남자배우상을 수상하고 '2006년 어웨이크 앤 싱'으로 토니 어워드 연극 부분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2000년 마가렛을 비롯해 여러 편의 연출 역시 담당했다. 주요 출연작으로 '우리 어디에도 살지 않는다., 모두가 왕의 부하들, 저스트 라이크 해븐, 콜레트럴, 이터븐 선샤인, 라스트 캐슬, 윈드 토커' 등이 있다. 최근 동명소설을 영화화한 레져베이션 로드, 스파이크 존스 감독의 '괴물들이 사는 나라, 맷 데이먼과 호흡을 맞춘 마가렛, 주제 사라마구의 동명 원작을 영화화한 '눈먼 자들의 도시' 등에 출연하였고 평소 팬이라고 알려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함께 셔터 아일랜드에 출연하기도 했다. 마이클 키튼 Michael Keaton은 1951년 생으로 펜실베이니아주 코라오폴리스 출생으로 미국배우다. 코미디 그룹에서 코미디언 생활을 하던 마이클 키튼은 TV 코미디 프로의 대본을 쓰거나 직접 출연해 오다 1982년 뉴욕의 사랑에 출연하면서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이후 1983년 마스터 마마, 1984년 갱파티 등에 출연했고, 1988년 팀버튼 감독의 비틀 주스로 전미 비평가 협회상 최고 배우상을 수상하면서 연기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이후 팀 버튼과 팀을 이뤄 '1989년 배트맨 , 1992년 배트맨 2' 출연해 이중적인 배트맨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해 코믹배우로서의 이미지를 뛰어넘어 호평을 받았다. 레이철 맥아담스 Rachel Mcadams는 캐나다 자치령 온타리오주 출생으로 캐나다 출신 배우다. 어린 시절에는 온타리오주 세인트 토마스에서 자랐다. 그녀의 어머니는 간호사, 아버지는 트럭 운전사였다. 4세 때 피겨 스케이팅을 배웠으며 13세에 셰익스피어 극단의 여름 캠프에서 연극을 배웠다 고교 시절에는 연극을 이해하기 위해 대학에서 문화학을 전공하고자 했으나 연극 교사의 충고에 따라 토론토의 뉴욕 유니버시티에 진학하여 연극을 공부했다. 1998년 디즈니 TV 시리즈 '페이모스 젯 잭슨'으로 데뷔했으며 '퀸카로 살아남는 법'과 '노트북'에 출연하면서 스타로 떠올랐다.
평가반응
실화를 바탕으로 한 탄탄한 스토리와 섬세한 연출력 그리고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까지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극찬을 받고 있는 '스포트 라이트'가 2016년 최고의 기대작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작품은 제88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등 주요 6개 부분에 노미네이트 되며 유력한 수상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또한 , 제73회 골든 글러브 시상식에서는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제69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을 수상하며 2016년 최고의 화제작으로 자리 잡았다. 이뿐만이 아니라 제21회 방송 영화 비평가 협회에서 작품상, 앙상블상, 각본상을 수상했고 연이어 제22회 미국 배우 조합상에서 베스트 앙상블 캐스트를 수상하며 화제가 되었다. 특히 미국 배우 조합상의 최고 작품상에 해당하는 베스트 앙상블 캐스트 수상은 오스카작품상으로 이어지는 바로미터가 되고 있어 과연 '스포트 라이트'가 최고의 영광을 받을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과 각본상을 수상했으며 제22회 미국 배우 조합상 최우수 단체 연기상 수상작이다.
댓글